빌리지 소식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진심을 연료 삼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해피무브 빌리지의 생생한 현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해피무브 빌리지 - 22기 중국 하이난

2019-04-12

◆ 하이난성(해남도) 하이커우시

 

 하이난성은 중국 대륙 최남단에 있는 섬으로, 이번 해피무브 22기는 섬의 북쪽에 위치한 도시인 하이커우시에서 활동하였습니다. 하이커우시는 지난 해 국제 습지 도시로 선정된 지역이며, 2019년 세계습지의 날 행사 또한 하이커우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하이커우시에는 동채항 맹그로브 자연보호구가 있는데, 이는 약 3,300헥타르에 이르는 면적으로 중국 내 첫 번째로 지정된 맹그로브 보호구입니다.

 

 

◆ 22기 파견 활동 내용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22기 단원들은 동채항 맹그로브 보호구와 양산 습지공원에서 약 3만 그루의 맹그로브 묘목을 심고, 습지의 부레옥잠을 제거하며 해양생태환경보전을 위해 힘썼습니다. 또한 하이커우시 내 양펑초등학교와 총산 제12초등학교의 벽을 정리하고 해양 및 습지생태환경 벽화를 정성껏 그렸습니다. 단원들의 정성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에 지역주민들과 학교 학생들, 선생님들이 크게 기뻐하여 단원들 또한 뿌듯해하였습니다.

 

 

1) 맹그로브 숲 조성

 - 맹그로브 보호구 내 약 3만개의 맹그로브 묘목 식수

 


 

 

2) 습지생태환경 조성 

 - 부레옥잠 제거

 



3) 학교 환경미화 

 양펑초등학교

 


  


 

 - 총산 제12 초등학교 

 


 

 

◆ 22기 단원 파견 활동 이후 

 중국 파견단의 빌리지 사업은 동채항 맹그로브 박물관과 양산습지공원을 포함한 하이커우 일대에서 진행됩니다. 해피무브 22기는 동채항 맹그로브박물관 전시실 리모델링 방안과 양산습지공원 근처 총산 제12초등학교 생태환경 학습장 조성에 대해 발전제안 활동을 하였습니다. 현지 관계자들은 단원들의 발전제안이 실현될 수 있는지 타당성 검토 중에 있습니다. 공간을 제공해주기로 한 총산 제12학교는 신축 중에 있고, 완공되면 2개 교실을 습지생태환경학습장으로 만들어 학교 학생들과 방문객들에게 습지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습지의 생태학적 가치를 알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