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지 소식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진심을 연료 삼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해피무브 빌리지의 생생한 현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해피무브 빌리지 - 22기 인도 첸나이A

2019-04-16

◆ 인도 첸나이A 빌리지는?

 

 인도 첸나이A 빌리지 사업 지역은 인도 첸나이 타밀나두 주 칸치푸람 구 스리페룸부두르 지역 내 카트라바캄, 이룬카타코타이, 탄달람, 키발루, 페날루 등 5개 마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빌리지의 경우 가구의 45%가 카스트 제도 ‘달릿’(불가촉천민)에 속해 빈곤선 이하 생활을 영위 중이며,교육, 보건, 고용 등 사회·문화 생활 전반의 기회에서 소외되어 있습니다.

또한, 문맹률이 높고 농지로 사용되던 대지에 공장이 건설됨에 따라 생계 유지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학교 시설과 식수·위생 시설, 놀이 공간 등이 부족해 적절한 아동 발달에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렇게 열악한 빌리지를 위하여, 현대자동차그룹은 빌리지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카트람바캄 빌리지를 모델 빌리지로 조성하여 커뮤니티 센터와 태양광 가로등, 정화된 연못이 조성된 “현대 그린 존”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태양광 가로등 및 펜스 설치를 통한 마을 내 안전 강화에 힘쓰면서 빌리지 인프라 구축 및 환경 개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친화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보건 식수·위생 시설과 도서관 등 마을 및 학교 내의 전반적인 시설을 개보수하고 마을 내 친환경 놀이터 및 녹지대 조성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빌리지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해 식수·위생 및 환경보호 관련 지역사회 인식 개선 활동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 훈련 및 소규모 창업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해피무브 진행 활동

 

해피무브는 21기부터 카트라바캄 외 인근 4개 마을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빌리지 주거 환경 개선 활동]

 해피무브는 첸나이A 빌리지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붕괴 위험이 있거나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 거주하고 있는 마을 내 빈곤가정을 선정, 안정적인 주거 환경 제공을 위한 집 신축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식수 시설 개선 활동]

 마을 주민들이 식수타워를 안전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운동장 지대를 높이고 평탄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식수타워 주변으로 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식수타워를 보호하여 마을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식수타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 활동]

 영유아 교육 개발 센터인 ICDS((* Integrated Child Development Service, 유치원) 개보수를 위하여 노후화되고 부식된 센터 외벽 및 교실의 크랙을 보수하였고 페인팅 작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하지 않은 교실의 기존 타일 제거 후 바닥 평탄화 작업을 하였고 아동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계단을 보수하여 아동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마을 역량 강화 및 인식 개선 활동] 

 어린이 클럽, 청소년 그룹, 마을 발전 위원회 조직 및 운영을 지원하여 지역사회 역량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세계 기념일의 날 캠페인 활동 진행하여 인식 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해피무브는 현지에 지속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해피무브 빌리지'를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해 나갈 인도 첸나이A의 모습,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