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지 소식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진심을 연료 삼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해피무브 빌리지의 생생한 현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해피무브 빌리지 - 23기 인도 첸나이B

2019-10-16

◆ 인도 첸나이B 빌리지는?

 

 인도 첸나이B 빌리지 사업 지역은 인도 첸나이 타밀나두 주, 칸치푸람 구 스리페룸부두르 지역으로, 스리페룸부두르 지역 내 마누어, 네밀리, 발라푸람 등 3개 마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피무브 23기는 '발라푸람' 마을에서 활동하였습니다.

 

 해당 빌리지의 경우 국민 최저 생활 수준 이하의 극 빈곤층이 과반수 이상인 지역 내 최빈 지역인데요, 성인 대부분이 공장 일용직 종사자로 구성되어 있어 생계 유지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마을 구성원, 특히 여성의 문해율이 30~40%에 불과하다는 것도 큰 문제점이며,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으며, 식수·위생 시설이 열악하고, 만성적인 식수 부족으로 마을 주민들이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빌리지의 기본적 서비스(교육, 의료 등)에 대한 접근성 강화를 통하여 전반적인 복지를 증진시키고, 지역사회 교육시설의 지원 및 학습환경 개선을 통한 아동의 교육권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 내 식수 및 위생(WASH / Water, Sanitation, Hygiene) 시설을 개선하고 여성을 포함한 청년의 경제적 역량 강화를 위한 직업 훈련 및 소자본 창업 개발에 도움을 주며, 성/생식 및 모성 보건 및 아동/청소년 대상 보건 서비스 접근성 개선을 위한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해피무브 23기 진행 활동

 

 발라푸람 종합학교는 1~8학년 총 100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인 마을 내 유일한 학교인데, 학교 내 울타리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아 학생들이 안전하게 보호 받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학교 건물 외관 및 교실 내 부식이 심하고 노후화 되어 학습에 적합하지 않아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마을 내 ICDS(Integrated Child Development Service, 유치원) 센터 시설이 열악하여 영유아기 발달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지어진 지 오래된 빈곤 가정 주택의 경우, 붕괴 위험이 있어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 거주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관계로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해피무브는 아래와 같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영유아기 발달을 위한 ICDS 센터 시설 전면 개보수] 

 해피무브 23기 인도 첸나이B 1팀은 ICDS 센터 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정문 및 울타리 조성을 통한 안전하고 아동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건물 외벽 페인팅 및 벽화 작업을 통한 환경 미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주거 환경 개선 사업]

 해피무브 23기 인도 첸나이B 2팀은 주민들의 보다 나은 주거 환경을 위하여 힘썼습니다. 붕괴 위험이 있는 집 혹은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 거주하고 있는 마을 내 빈곤 가정을 선정하여, 기존 주거지 철거 후 안전한 주거 환경 제공을 위한 주거지 신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노후화 학교 건물 전면 개보수]

 해피무브 23기 인도 첸나이B 3, 4팀은 노후화된 학교 건물 전면 개보수에 나섰습니다. 노후화된 학교 울타리를 신축하고, 교실 내 기존 타일 제거 후 새로운 타일을 재시공하여 아동친화적이고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주었습니다. 또한, 교실 외벽 페인팅 및 벽화 작업을 통하여 보다 나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해피무브 단원들과 함께 계속해서 변화해 나갈 인도 첸나이B 빌리지의 모습, 앞으로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